도서 상세페이지

KDC : 082
도서 (달라도 괜찮아) 더불어 사는 다문화 사회
  • 저자사항 스토리베리 글쓴이;
  • 발행사항 서울 : 뭉치 : 동아엠앤비, 2020
  • 형태사항 135 p. : 천연색삽화, 도표 ; 24 cm
  • 일반노트 뭉치는 동아엠앤비의 어린이 출판 브랜드임
  • ISBN 9791163632801
  • 주제어/키워드 달라도 괜찮 다문화 사회 초등융합 사회과학 토론왕
  • ㆍ소장기관 통영시립도서관
marc 보기

소장정보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신청
SM0000086374 v.37 시립 아동자료실 대출가능 - 예약불가 상호대차

상세정보

초등 융합 사회과학 토론왕 37. 달라도 괜찮아 더불어 사는 다문화 사회 국내 체류 외국인 200만 명 시대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은 우리와 다를까? 『더불어 사는 다문화 사회』는 실전 토론형 통합 교양서로, 초등학교에서 방과 후 수업 부교재로 선택되어 활용되고 있을 만큼 탄탄한 배경지식을 담고 있으며 토론 및 논술에 적합하게 구성되었습니다. 2016년 말 기준으로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은 200만 명이 넘었고, 2015년 9월 통계청에서 실시한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2020년에는 다문화 가족이 100만 가구에 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미 한국인 10명 중 8명은 한국 사회가 ‘다문화 사회’에 진입했다고 생각할 정도로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 현상은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면 다른 문화를 접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늘고, 국내 인구가 많이 줄면서 부족해진 노동력을 보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하지만 다문화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다문화 가정 아이들에 대한 차별 및 편견이 심화되는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변화하는 사회에 올바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다문화 가정의 특성뿐 아니라 다문화 가정 아이들에 대한 차별과 편견, 문화 간의 충돌 같은 부작용도 함께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이에 『더불어 사는 다문화 사회』는 어린이들에게 다문화 가정도 다양한 가족의 모습 중 하나일 뿐이고, 함께 살아가는 이웃이란 사실을 알려 주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 독자들은 어렵게만 느껴졌던 다문화 사회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다문화 시대에 어울리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줄거리] 나도 한국 사람이에요! 장미는 요즘 고민이 많아요. 많은 친구들이 장미가 베트남 엄마에게서 태어났고, 겉모습이 조금 다르다고 장미를 외국인이라고 생각해요. 또 “한국 사람은 김치를 먹어야 한다”며 식탁에서 김치를 권하고, “장미는 우리 핏줄이지”라며 한국 사람 타령을 하는 할머니의 말에도 종종 상처를 받지요. 장미는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자랐고, 자신이 한국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한 적은 한 번도 없는데 왜 다들 한국 사람 타령을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어요. 장미와 함께 다문화 사회가 무엇인지, 다문화 아이들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해 봐요. 1장 저는 한국 사람입니다. 장미는 엄마가 베트남 사람이란 게 학교에 알려지면서 외국인이라며 놀림을 받았어요. 가장 친한 친구인 영지에게만 비밀을 털어놓은 건데, 영지가 소문을 내 버렸지 뭐예요? 소문을 낸 영지에게 실망하고 상처를 받은 장미는 스스로 친구들과 멀어져 혼자 지내게 되지요. 엄마가 베트남 사람이란 것도 싫고, 장미에게 한국 사람 타령을 하는 할머니도 싫고, 공장에서 일을 하는 아빠를 부끄러워하는 자기 자신도 싫고, 한국도 미워졌어요. 2장 평범한 게 좋아요 점심시간에 장미가 한국 사람이 아니어서 김치를 안 먹는다는 아이들의 수군거림에 장미는 “난 한국 사람이야!”라고 외치고 뛰쳐나가 수업이 끝날 때까지 운동장에 있었어요. 대부분의 아이들이 학교를 떠난 후 조용히 교실로 돌아온 장미는 그때까지도 교실에 있던 담임선생님과 마주쳐요. 선생님은 장미를 데리고 즉석떡볶이 집에 가 함께 저녁을 먹으며 그 일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묻지 않았어요. 3장 다문화 가정, 자신 있게 말하고 싶어요 다음 날 선생님은 장미에게 다문화 가정 아이들로 이루어진 레인보우 합창단의 오디션을 볼 것을 권했어요. 그리고 엄마가 베트남 사람이란 게 학교에 알려진 이후로 서로 말도 하지 않던 영지가 반주를 해 주면 안 되겠느냐며 다가왔지요. 학교가 끝난 후 함께 노래 연습을 하며 장미는 조금씩 반 아이들에게도 마음을 열게 돼요. 그런데 어느 날 숙제로 같은 조 아이들과 다문화 축제에 참가한 장미는 그곳에서 엄마를 발견하고 도망가 버렸어요. 4장 한국에서 꿈을 꾸게 해 주세요 장미를 찾고 엉엉 우는 엄마를 보며 장미는 엄마가 한국 사람이든 베트남 사람이든 상관없이 장미의 엄마일 뿐이라는 걸 깨달아요. 그 후 용기를 내어 영지와 화해하고, 레인보우 합창단에도 합격하지요. 장미는 가수가 되어 노래로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고 싶다는 꿈에 한 발 더 다가가게 되었어요.

Marc 보기

시설이용현황
리더 00894nam a2200325 c 4500
TAG IND 내용
001 KMO202103024
005 20210703123552
007 ta
008 210317s2020 ulkad b 000 kor
020 1 9791163632801 74400: \13000 9791163632320 (세트)
035 (128017)KMO202003752 UB20200842103
040 128017 128017 011003 148100
056 082 26
090 082 24 37
245 20 (달라도 괜찮아) 더불어 사는 다문화 사회 / 스토리베리 글쓴이; 최희옥 그린이;
250 2판
260 서울 : 뭉치 : 동아엠앤비, 2020
300 135 p. : 천연색삽화, 도표 ; 24 cm
490 10 초등융합 사회과학 토론왕 ; 37
500 뭉치는 동아엠앤비의 어린이 출판 브랜드임
650 8 다문화(문화) 다문화 가족
653 달라도 괜찮 사 다문화 사회 초등융합 사회과학 토론왕
700 1 최희옥, 1964-
710 스토리베리
830 0 초등융합 사회과학 토론왕 ; 37
950 0 \13000
049 0 SM0000086374 37 S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