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은 부스러기들에서 시작되었다. “이 책은 내가 좋아하는 책들에서 주운 부스러기에 대한 책이다. 지금까지 써 왔던 소설들보다는 한결 ‘실용적’이라고 칭할 수 있는 책. 쾌락을, 언제나 쉬이 사그라지고 마는 쾌락을 조금 더 오래 보존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인 글. 필사(必死)할 즐거움들을 보존하기 위해 행해지는 필사(筆寫).” -이치은(작가) 아르헨티나의 대작가 보르헤스는 1952년에 발표한 『또 다른 심문들』에서 동물의 분류 방식을 제시한다. a. 황제에 예속된 동물들 b. 박제된 동물들 c. 훈련된 동물들 d. 돼지들 e. 인어들 f. 전설의 동물들 g. 떠돌이 개들 h. 이 분류 항목에 포함된 동물들 i. 미친 듯이 날뛰는 동물들 j. 헤아릴 수 없는 동물들 k. 낙타털로 만든 섬세한 붓으로 그려진 동물들 l. 그 밖의 동물들 m. 방금 항아리를 깨뜨린 동물들 n. 멀리서 보면 파리로 보이는 동물들 그는 이를 프란츠 쿤 박사의 중국백과사전에서 인용했다고 주장했다. 그 백과사전의 제목이 바로 『천상에 있는 친절한 지식의 중심지』이다. 다시 미셸 푸코는 『말과 사물』에서 이를 재인용했고, 마지막으로 움베르토 에코가 『궁극의 리스트』에서 또 한 번 재재인용한다. 물론 그것은 보르헤스의 주특기인 이른바 ‘가짜 인용’이다. 보르헤스가 말한 이런 책은 존재하지 않으니 미국 아마존이나 중국 헌책방을 찾아 헤매지 않도록! 당연히, 이치은의 『천상에 있는 친절한 지식의 중심지』는 한국의 모든 서점에서 구할 수 있다! 작가 이치은은 자신을 키운 건 팔할이 부스러기들이라고 한다. 10년이 더 넘은 작가의 습관이다. 책에서 마음에 드는 문장을 찾으면 당장 눈에 띌락 말락 한 dog ear를 만들고(책 한귀퉁이를 접고) 다 읽은 후에 포스트잇으로 옮겨 적기. 그리고 그렇게 만난 문장들을 부스러기라고 부르기. 『천상에 있는 친절한 지식의 중심지』에는 작가의 오랜 습관에 더해, 오랜 사색이 빚어낸 책과 그림들 그리고 시간과 기억에 관한 단상들이 펼쳐진다. 그리하여 보르헤스의 말처럼, 그가 읽어내고 간추린 부스러기들은 작가 이치은이 “선구자들을 창조하는 데” 역할을 하고 있음을 고백한다. 삶과 창작의 원천으로서의 책 읽기이되, 가볍고 재치 있게, 사색의 단상을 펼쳐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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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5 | 00 | 천상에 있는 친절한 지식의 중심지 = Celestial emporium of benevolent knowledge : 도끼, 열쇠,찌꺼기가 된 어느 소설가의 생각 부스러기들 / 이치은 지음 |
260 | 고양 : 알렙, 2020 | |
300 | 318 p. : 천연색삽화 ; 21 cm | |
490 | 10 | 이치은 소설 컬렉션 + 에세이 ;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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