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퍼의 자질과 태도, 래퍼로 먹고사는 것까지 ‘직업인으로서 래퍼’의 삶을 말하다 대한민국에서 힙합은 더 이상 비주류 장르가 아니다. 그 정도가 아니라 〈쇼미더머니〉를 필두로 힙합을 주제로 한 TV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음원 차트의 순위가, 유튜브 채널의 조회수가 명실상부 ‘대세’ 임을 증명한다. 청소년의 장래희망 리스트에 ‘래퍼’가 높은 순위로 그 이름을 올리고 있고, 고등학생만 지원할 수 있는 래퍼 서바이벌 프로그램 〈고등래퍼〉에는 1만 명에 육박하는 지원자가 몰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래퍼를 ‘직업’으로 볼 수 있느냐?”는 질문에 선뜻 답을 떠올리는 어른은 몇이나 될까. 그러나 분명한 사실이 있다. 이 낯선 시장에 대해 ‘무지’한 어른들이 ‘무시’로 일관하는 사이 10~20대에게는 힙합이 놀잇감을 넘어 거대한 산업으로 자리 잡았다는 것이다. 현재 힙합은 단순히 음악의 한 장르를 넘어서서 엔터테인먼트와 콘텐츠 산업, 패션업과 교육업, 그리고 미디어산업까지 그 영역을 끊임없이 확장하고 있다. 그래서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2020년 대한민국에서 래퍼는 ‘직업’이다. 여기 그것을 삶으로, 결과로 증명해낸 18명의 힙합퍼가, 그리고 그 직업의 현재와 미래를 설명한 이 책이 있다.
리더 | 00889pam a2200325 c 4500 | |
---|---|---|
TAG | IND | 내용 |
001 | KMO202001493 | |
005 | 20200406161648 | |
007 | ta | |
008 | 191122s2020 ulka 000 kor | |
020 | 1 | 9788960517653(24) 14300: \14800 9788985989619 (세트) |
023 | CIP2019047672 | |
035 | UB20190401513 | |
040 | 011001 011001 148238 | |
052 | 01 | 321.55 20-2 |
056 | 321.55 673.511 26 | |
082 | 01 | 331.259 781.63095195 223 |
090 | 321.55 부878부 24 | |
245 | 00 | 래퍼가 말하는 래퍼 : 18명의 힙합퍼가 솔직하게 털어놓은 힙합의 세계 / 김봉현 지음 |
260 | 서울 : 부·키, 2020 | |
300 | 324 p. : 삽화 ; 23 cm | |
490 | 10 | 부키 전문직 리포트 ; 24 |
650 | 8 | 직업 가수 힙합 |
653 | 래퍼 말하 18명 힙합퍼 솔직하 털어놓 힙합 세계 부키 전문직 리포트 | |
700 | 1 | 김봉현 |
830 | 0 | 부키 전문직 리포트 ; 24 |
950 | 0 | \14800 |
049 | 0 | HM0000061471 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