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라는 걸 해 본 적 없는 선생님들과 뭐가 뭔지도 모르고 어쩌다 보니 프로젝트를 하게 된 아이들이 함께 성장하는 이야기가 깨알같이 재밌다.” - 허진만(교사, 학교시민교육전국네트워크 대표) 2015년~2017년 ‘지구나눔연구소’와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이 함께한 ‘지속가능발전(ESD) 학생자율연구프로젝트’의 결과물을 모았다. 매해마다 초중고 10여개 팀이 5개월 동안 진행한 연구 가운데 초중등 5개 팀의 사례를 실었다. 동화적 재미를 위해 학생들과의 인터뷰, 학생들이 직접 만든 연구 결과물을 바탕으로 해서 동화작가가 재구성했다. 한마디로 ‘지구나눔연구소 학생 팀들의 좌충우돌 프로젝트 체험기!’ 이 책은 학생들에 의한 학생들의 이야기다.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까지의 학생들이 학교를 비롯한 주변 공간에서 궁금했던 것에 관해 연구하며 겪은 일을 자세히 풀어 썼다. 가까이 있는 놀이터, 운동회나 소풍 때 한 번 입으려고 해마다 새로 맞추는 반티, 부쩍 외모에 관심이 많은 중학생의 화장품 사용 문제, 우리 아파트와 바로 옆 아파트의 갈등, 길거리를 배회하는 고양이와 같은 문제가 학생들의 연구 주제다. 학생들은 누구나 한 번쯤 고개를 갸웃했을 이러한 주제를 연구하며 파고들었고, 이 책에 그 과정을 생생하게 담았다. 연구를 하며 학생들은 즐거웠다. 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문제라서 그렇다. 답이 정해져 있지 않으므로 맞고 틀리는 것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되고, 그러니 자신들이 만들어 낸 결과와 과정 모두를 기꺼이 있는 그대로 이야기할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의 프로젝트 연구는 점수를 받기 위한 교육이나 한 번의 경험으로 끝나는 체험 학습도 아니었다. 생활 주변에서 찾은 아주 작은 문제에 관한 사소한 고민과 생각의 작은 덩어리들은 한 번 뭉쳐진 이상 그냥 흩어지지 않았다. 학생들이 스스로 조사하고 인터뷰하고 책을 읽고 토론하고 생각하기 시작하자 작은 덩어리는 어느새 큰 덩어리가 되어 있었다.
리더 | 00742nam a2200277 c 4500 | |
---|---|---|
TAG | IND | 내용 |
001 | KMO201903247 | |
005 | 20190602113232 | |
007 | ta | |
008 | 180807s2018 ulkad b 000 kor | |
020 | 9791195963881 73300: \12000 | |
035 | (142016)KMO201800695 UB20180204638 | |
040 | 142016 142016 011003 148100 | |
056 | 539 26 | |
090 | 539 62 | |
245 | 00 | 포기하지 않아, 지구 : 내 맘대로 하는 지속가능발전 프로젝트 / 이하나 지은이; 신병근 그린이 |
260 | 서울 : 빨간소금, 2018 | |
300 | 184 p. : 삽화, 도표 ; 22 cm | |
521 | 2 |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까지 |
650 | 8 | 지구 환경 환경 공학 |
653 | 포기하지 않 지구 내 맘 하 지속가능발전 프로젝트 | |
700 | 1 | 이하나 신병근 |
950 | 0 | \12000 |
049 | 0 | SM0000075997 S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