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교육으로 생각하는 힘을 지닌 학생을 길러내고 이를 통해 상식이 통하는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교사들의 모임인 '경기도토론교육연구회'소속 12명의 교사들이 쓴 책으로, 그동안 토론 수업을 하면서 겪은 숱한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깨달은 바를 하나하나 기록한 결과이다. 이 책은 다양한 토론 방법을 소개하는 데 치중하지 않는다. 대신 교실 현장에서 가장 핫(?)한 토론 방법인 '찬반 토론', '소크라틱 세미나', '하브루타', '에르티아 토론', '그림책 토론'을 가지고 이론적인 토대뿐만 아니라 수업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지를 여러 교과에서 적용해본 사례를 들어 보여준다. 하나의 토론 수업 방법이 다양한 교과와 맥락에서도 적용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동시에 같은 방법이라도 교과 성취기준과 수업 흐름에 맞게 변형되어 활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토론 수업을 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어떻게 준비하여 수업을 이끌지, 학생의 반응에 어떻게 피드백해야 하는지 막막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리더 | 00721nam a2200277 c 4500 | |
---|---|---|
TAG | IND | 내용 |
001 | KMO201902351 | |
005 | 20190518143130 | |
007 | ta | |
008 | 190419s2019 ulka 000 kor | |
020 | 9791196360191 13370: \17000 | |
035 | UB20190094858 | |
040 | 011001 011001 148238 | |
052 | 01 | 373.23 19-2 |
056 | 373.23 26 | |
082 | 01 | 371.37 223 |
090 | 373.23 경18토 | |
245 | 00 | 토론이 수업이 되려면 : 생각을 이끌어내는 토론 수업 안내서 / 경기도토론교육연구회 지음 |
260 | 서울 : 교육과 실천, 2019 | |
300 | 323 p. : 삽화(일부천연색) ; 23 cm | |
504 | 참고문헌: p. 321-323 | |
650 | 8 | 토론 수업 |
653 | 토론 수업 되려면 생각 이끌어내 안내 | |
710 | 경기도토론교육연구회 | |
950 | 0 | \17000 |
049 | 0 | HM00000579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