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속의 어린이를 다룬 책. 지금 '어린이'또는 '미성년자'라고 불리지 않지만, 우리는 누구 할 것 없이 이 시기를 거쳐 '성인'또는 '어른'이 되었다. 태어나서 금방 생존의 조건을 갖추는 동물들과 달리 인간은 젖을 때고 똥오줌을 가리고 스스로 음식을 먹는 데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아이들은 가족의 품이나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며 인류 역사와 함께했을 뿐 아니라, 호모사피엔스 이래 인간 경험의 핵심 특징을 품고 있다. 아득히 먼 옛날 사냥과 채집으로 생계를 꾸리던 선사시대의 어른 곁에, 메소포타미아의 정착 농경민 곁에, 산업혁명 와중에 노동자들 곁에, 심지어 21세기 초 유럽으로 몰려드는 불안정한 아프리카 이주민 곁에도 아이들은 늘 붙어 있다. 미국역사학회 회장과 대학입시(AP) 위원장을 맡아 오래 일해 온 피터 스턴스 교수는 <인류는 아이들을 어떻게 대했는가>에서 이런 '어린이'를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인류의 경험을 새로운 눈으로 추적했다. 유아기에서부터 아동기, 사춘기, 10대 등으로 불리는 이른바 '미성년자'시기 전부를 포괄하는 의미에서 어린이의 세계사이다. 육아와 교육, 보건의료 등 가족과 사회의 역할부터 유아사망, 성 문제와 출산, 체벌, 노동과 소비, 차별과 빈부격차에 이르기까지 아이들의 처지에서 역사를 꿰뚫는 통찰력이 돋보인다.
리더 | 00976nam a2200361 c 4500 | |
---|---|---|
TAG | IND | 내용 |
001 | KMO201802804 | |
005 | 20180801093343 | |
007 | ta | |
008 | 170810s2017 ggk 001 kor | |
020 | 9788994898469 03900: \19000 | |
035 | (111014)KMO201706478 UB20170266384 | |
040 | 111014 111014 011001 148100 | |
041 | 1 | kor eng |
052 | 01 | 331.232 17-1 |
056 | 331.232 26 | |
082 | 01 | 305.2309 223 |
090 | 331.232 1 | |
245 | 00 | 인류는 아이들을 어떻게 대했는가 : 세계사 속의 어린이 / 피터 N. 스턴스 지음 ; 김한종 옮김 |
246 | 19 | Childhood in world history. (2nd ed.) |
260 | 고양 : 삼천리, 2017 | |
300 | 367 p. ; 23 cm | |
500 | 색인수록 원저자명: Peter N. Stearns | |
546 | 영어 원작을 한국어로 번역 | |
650 | 8 | 아동(어린이) 세계사 |
653 | 인류 아이들 어떻 대했는 세계사 속의 어린이 | |
700 | 1 | Stearns, Peter N. 김한종, 1958-, 金漢宗 |
900 | 10 | 스턴스, 피터 N. |
950 | 0 | \19000 |
049 | 0 | SM00000700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