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학진흥원 교양총서> 다섯 번째 권. 지금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교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유교의 가르침을 어떻게 현실에 적용할 수 있을지, 여러 유교 교육 연구자들의 고민과 해법을 담은 책이다. 제1부에서는 유교적 시선으로 바라본 오늘날 교육의 위태로운 모습을 그려냈다. 제2부에서는 가르치면서 스스로를 성장시킨 유학자들의 삶을 바탕으로 교육의 지향을 가늠하고, 제3부에서는 이러한 찬란한 목표를 어떻게 오늘날 교육 현장에서 실현할 수 있을지 모색해본다. 물론 과거의 유교 교육을 그대로 재현하려 함은 아니다. 유교에 내포된, 당시의 사회상을 반영한 전근대적 요소들을 걷어내야 한다. 무엇보다 유교는 지극히 현실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불교사상이나 노장사상이 이 세상을 벗어난 새로운 세계를 찾고자 한다면, 유교사상은 세속과 탈속이라는 기하학적 도식을 거부하고 주어진 상황에 적합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데 집중한다. 저자는 공자부터 다산까지, 빼어난 사상가이자 교육자인 성현들의 언행을 통해 유교 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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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5 | 00 | 공자혁명 : 2000년 전의 유교, 현대 교육에 메스를 대다 / 정재걸, 홍승표, 이승연, 이현지, 백진호, 황병기 지음 |
260 | 파주 : 글항아리, 2015 | |
300 | 327 p. : 천연색삽화, 초상 ; 23 cm | |
490 | 10 | 한국국학진흥원 교양총서. 전통의 재발견 ; 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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