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온 미래’, 대안학교는 어떻게 공교육의 젖줄이 되었나 제천간디학교 교장 이병곤의 교육에세이. 30여 년간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교육혁신 정책을 연구ㆍ실천해온 교육전문가로서, 현장과 이론을 넘나드는 경험과 깊은 성찰을 담은 그의 첫 에세이다. 학교 민주주의 실행, 대학입시와 시험에서 벗어난 ‘자유’롭고 창발적인 배움, 프로젝트 학습과 여행ㆍ노동ㆍ예술을 통한 학습, 통합 학년 실험과 생태주의 실현 등 대안학교 현장의 다양한 교육실험들이 생생하게 펼쳐지는 가운데, ‘지금 여기’ 교사와 학생과 부모 모두에게 꼭 필요한 ‘생각’들을 단단하게 담아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들은 교육의 본질에 대한 깊고 근본적인(radical) 성찰과 담대한 상상으로 우리를 이끈다.
리더 | 00668nam a2200253 c 4500 | |
---|---|---|
TAG | IND | 내용 |
001 | KMO202301008 | |
005 | 20230310155225 | |
007 | ta | |
008 | 221024s2022 ggk 000 kor | |
020 | 9791192085708 03370: \16500 | |
035 | (111036)KMO202212439 UB20220380686 | |
040 | 111036 111036 011001 148100 | |
056 | 370.4 26 | |
090 | 370.4 92 | |
245 | 00 | 가르칠 수 없는 것을 가르치기 : 제천간디학교 교장 이병곤의 교육에세이 / 이병곤 지음 |
260 | 파주 : 서해문집, 2022 | |
300 | 207 p. ; 19 cm | |
650 | 8 | 교육 수필 대안 학교 |
653 | 없 것 가르치기 제천간디학교 교장 이병곤 교육에세 | |
700 | 1 | 이병곤 |
950 | 0 | \16500 |
049 | 0 | SM00000925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