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면적 시각으로 문제의 본질을 간파하라! 이기적 존재들의 합리적 행동에 대한 아주 흥미로운 이론 입문서! 이 책은 쇠퇴해가는 한 온천마을에서 여관을 운영하는 주인공 긴지로가 게임이론을 이용해, 다시 관광객들이 찾는 지역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그렸다. 제살깎아먹기식 공멸적 가격인하경쟁에서 벗어나, 발전적이고 건설적인 협력과 경쟁으로 탈바꿈하는 모습이 잘 담겨 있다. 게임이론은 이해가 대립하는 자 끼리의 관계나 흥정을 분석하는 수단으로서, 1944년 천재 수학자 존 폰 노이만과 경제학자 오스카 모르겐슈테른의 공저 『게임이론과 경제행동』가 출판된 이후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했다. 첫 등장은 경제학과 수학에 관한 이론이었으나,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존 내시에 의해 더욱 발전되어 사회학, 심리학, 생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왔다. 오늘날 게임이론은 세계 유수의 명문 비즈니스스쿨에서도 일반 과목으로 다뤄질 만큼 게임이론은 처음 제창된 지 반세기가 지나도록 여전히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시공간적 시야 확대로 문제의 본질을 간파하는 힘이 생기기에 특히 비즈니스 리더를 목표로 한다면 반드시 배워둘 필요가 있다. 게임이론은 학술 연구자뿐만 아니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스킬이며, 우리는 게임이론 입문서인 이 책을 통해 게임이론의 기초 개념, 실제 겪을 수 있는 현실적 문제와 응용 방법들을 어렵지 않게 익힐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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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G | IND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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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 | 320.1 36 | |
245 | 00 | (HOW TO) 게임이론 플레이어, 전략, 이익 : 협력과 배신 사이의 전략적 선택 / 가와니시 사토시 지음 ; 엔모 다케나와 그림 ; 복창교 옮김 |
246 | 19 | マンガでやさしくわかるゲーム理論 |
260 | 서울: 경영아카이브: 도슨트, 2022 | |
300 | 237 p.: 삽화; 21 cm | |
500 | 원저자명: 川西諭 경영아카이브는 도슨트의 경제경영브랜드임 | |
653 | 게임 이론 플레이어 이익 협력 배신 사이 전략적 선택 | |
700 | 1 | 엔모 다케나와 복창교 가와니시 사토시 |
740 | 02 | 협력과 배신 사이의 전략적 선택 |
950 | 0 | \15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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