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페이지

KDC : 372.68
도서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실제
marc 보기

소장정보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신청
SM0000080219 시립 종합자료실 대출가능 - 예약불가 상호대차

상세정보

이 책은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실제를 다루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2015년 진로교육법의 시행에 따라 학교에서는 다양한 진로교육 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렇지만 교육 현장에서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보다 섬세한 진로·진학상담을 요구하고 있고, 전례 없는 속도로 변하고 있는 산업구조와 직업세계, 고등교육기관의 상황을 학교 진로교육이 제대로 따라 가지 못하고 있다고 호소한다. 문제의 해결은 학교 진로교육의 실제가 얼마나 생생한 내용과 방법을 담고 있느냐에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이 책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와 고등학교 현장에서의 목마름에 부응할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이 책은 모두 3부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고등학교 진로교육에 관한 전반 적인 이론 및 실제적인 내용을 포괄하며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1장에서는 고등학교 진로교육이 지향하는 교육목표와 핵심역량, 진로교육의 주요 내용과 성취기준을 다루었다. 2장에서는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현장에서 주로 활용할 수 있는 이론적 틀로 홀랜드의 진로흥미이론, 사회인지진로이론, 구성주의 진로이론을 소개하고 이들 이론을 고등학생 진로상담과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3장은 고등학생의 진로의사결정에 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루어, 진로의사결정 이론, 고등학생 진로의사결정 유형, 각 유형별 지도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4장에서는 고등학교 진로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진로정보에 관한 내용으로, 진로정보 탐색과 관련된 주요 이슈, 진로정보 탐색 방법, 고등학교 진로교육에 진로정보를 활용하는 방법, 진로정보 활용 시 주의해야 할 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다루었다. 5장에서는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관련 심리검사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다룬다. 이를 위해 진로교육에 활용되는 심리검사의 다양한 목적, 고등학교 진로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주요 진로검사의 종류와 내용, 고등학교 진로교육에서 검사를 선정·실시·해석하는 과정과 방법, 검사 활용 시 주의사항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2부는 교육과정으로서의 진로교육에 관한 내용으로 두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6장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차시의 구성과 교과운영 및 수업활동에 관한 실제 사례를 소개하여 현장의 교과 수업 장면에 활용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7장은 창의적 체험활동과 진로교육에 관한 내용으로 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을 진로교육의 실제에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실제 진로지도 사례를 소개하였다. 3부는 진로상담과 진로교육의 실제에 관한 내용으로 모두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 영역에서는 기존의 진로교육 이론서에는 담지 못했던 진학상담과 지도, 취업상담과 지도, 진로지도 프로그램, 직업현장 체험 등에 대한 고등학교 진로교육 현장의 요구를 적극 반영함으로써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실제를 ‘실제적으로’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다. 구체적으로 8장은 진학상담에 관한 내용으로 진학상담의 목표와 과정, 진학상담 모델을 소개하고, 각 대학 전형 등 진학정보를 수집·활용하는 방법과 진학상담 시 고려해야 할 사항까지 상세하게 서술하였다. 9장에서는 고등학교 진학지도 활동으로 진학상담 외에 수행해야 할 학과 및 학교 선택, 입시전형 선택, 진학 관련 의사결정, 진학준비 과정을 상세하게 다루었고, 이러한 진학지도 활동을 실제 학생지도에 적용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10장에서는 고등학교 졸업 후 진학이 아닌 취업을 고려하는 학생들을 위해 취업상담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구체적으로는 고등학교 취업진로지도의 기본 요소, 고등학생 취업 유형에 관한 소개와 각 유형별 지도방법, 취업지도 시 고려해야 할 진로장벽 개입방법, 창업에 대한 진로지도 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11장에서는 고등학교 진로 프로그램에 관한 내용으로 고등학교 진로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진로 프로그램의 주요한 주제와 실제 개발된 유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들을 소개하였다. 더불어 진로 프로그램을 계획·진행하는 구체적인 과정과 방법, 각 과정 시 고려해야 할 내용들을 담았다. 12장에서는 고등학교 직업현장 체험에 관한 내용으로 직업현장 체험의 목표와 내용, 현장 체험의 구체적인 절차, 고등학교 진로지도에 직업현장 체험을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과정과 방법 등을 소개하였다.

Marc 보기

시설이용현황
리더 00871nam a2200337 c 4500
TAG IND 내용
001 KMO202002368
005 20210112122642
007 ta
008 200316s2020 ulka 001 kor
020 1 9791189946500 93180: \20000 9791188108039 (세트)
035 UB20200239675
040 011001 011001 148100
056 372.68 26
090 372.68 22
245 00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실제 / 유현실, 강성현, 안진아, 이아라, 이은설, 이항심 지음
260 서울 : 사회평론아카데미, 2020
300 315 p. : 삽화 ; 26 cm
490 10 한국생애개발상담학회 진로진학상담총서 ; 09
500 색인 수록
650 8 진로 상담
653 고등학교 진로교육 한국생애개발상담학회 진로진학상담총
700 1 유현실, 1970-, 劉賢實 강성현 안진아 이아라, 1981- 이은설 이항심
830 0 한국생애개발상담학회 진로진학상담총서 ; 09
950 0 \20000
049 0 SM000008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