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산업분석가가 내다본 현대차그룹과 정몽구 리더십에 관한 냉철한 통찰과 진단 엔저 장기화로 최대 경영자인 일본 업체에 밀리고, 유로화 약세를 틈탄 유럽 업체의 공세, 전략 지역인 러시아와 브라질의 통화가치 하락까지 겹쳤다. 또한 현대차의 핵심 전략 지역인 중국 시장 역시 상황이 녹록치 않다. 경쟁적인 생산설비 증가로 가동률이 80퍼센트 이하로 하락하고 있다. 그렇다면 국내 시장 상황은 어떠한가? 수입차 공세에 밀려 '시장점유율 70퍼센트를 고수'한다는 방침이 무너지고 있다. 수입차 업체들은 환율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지난 100여 년간 자동차 기업들 간의 경쟁은 연습 게임이었다. 이제 승패는 미래차에 달렸다. 가격과 품질 위주의 경영은 한계에 왔다. 마케팅 전략과 브랜드력이 승패를 좌우한다. 세계 자동차 기업 간 생산 공장은 20년 안에 미래차 생산라인으로 바뀔 것이다. 생샌과 작업 장식이 현 시스템으로 갈지도 의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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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5 | 00 | 현대자동차를 말한다: 정몽구 회장은 딜레마를 어떻게 해결할까?/ 심정택 지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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