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선조들은 독서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졌으며, 어떤 방법과 태도로 독서를 했는지 등 고전독서이론에 대한 관심이 최근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고전독서이론 용어가 논리를 전개하는 사람들의 성향과 기호에 따라 무질서하게 난립한다는 데 있다. 이러한 현상은 고전독서이론 용어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논지를 전개하는 사람들의 오류에서 생겨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저자들은 동양의 고전독서이론들을 일일이 검토하여 독서이론 용어를 추출한 다음, 고전독서이론 용어의 의미, 연원과 유래, 영향관계 등을 폭넓게 살펴보고 이해하기 쉽게 해설하였다. 제1장에서는 동양 고전독서이론 용어 해설집의 취지와 방향을 밝혔고 제2장에서는 고전독서이론 용어를 해설하였으며 제3장에서는 용어를 총람하고 유형별로 분류하였다. 이 책은 고전독서이론 용어와 현대의 독서이론 용어가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를 밝힘으로써 현대의 독서이론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자극제가 된다.
리더 | 00819pam a2200325 c 4500 | |
---|---|---|
TAG | IND | 내용 |
001 | KBO201401328 | |
005 | 20140816105016 | |
007 | ta | |
008 | 130524s2013 gbk SG 000 kor | |
020 | 1 | 9788975814686 94080: \15000 9788975814457 (세트) 94080 |
023 | CIP2013007319 | |
035 | UB20130197543 | |
040 | 111010 111010 011001 148044 | |
052 | 01 | 029 13-20 |
056 | 029 25 | |
090 | 029 신883동 | |
245 | 00 | 동양 고전독서이론 용어 해설집 / 신태수, 김원준, 김기호, 김홍수 지음 |
260 | 경산 : 영남대학교 출판부, 2013 | |
300 | 215 p. ; 23 cm | |
440 | 00 | 영남대학교 인문학 육성총서 ; 8 |
650 | 8 | 독서 독서법 |
653 | 동양 고전독서이론 용어 해설집 영남대학교 인문학 육성총 | |
700 | 1 | 신태수 김원준 김기호 김홍수 |
950 | 0 | \15000 |
049 | 0 | 000000044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