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 유아교육이론의 재고찰과 함께 유아기에 적합한 호혜적 스캐폴딩(reciprocal scaffolding)에 대한 재개념화의 관점이 제시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정에서도 스캐폴딩(scaffolding)은 교수-학습의 핵심으로 그동안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 속에 다양한 접근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유아기에 적합한 호혜적 스캐폴딩의 본질에 대한 실천적인 탐구가 그동안 매우 부족한 실정이었다. 저자가 박사과정을 공부하는 동안 교육의 핵심이 되는 실제 수업 속에서 스캐폴딩의 실천적 모습은 어떠한가에 대한 물음과 그렇다면 유아들에게 적합한 스캐폴딩은 과연 어떠한 양태여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들이 본서의 집필 동기로 크게 작용하였다.
리더 | 00856pam a2200289 c 4500 | |
---|---|---|
TAG | IND | 내용 |
001 | KBO201401271 | |
005 | 20140815133726 | |
007 | ta | |
008 | 130704s2013 ggka 001 kor | |
020 | 9788925407128 93370: \15000 | |
023 | CIP2013011020 | |
035 | UB20130256667 | |
040 | 011001 011001 148044 | |
056 | 375.1 25 | |
090 | 375.1 서93유 | |
245 | 20 | (질적 연구 방법에 의한) 유아교사의 정서적 스캐폴딩(scaffolding) 이해하기 / 서향희 지음 |
246 | 30 | 유아교사의 정서적 스캐폴딩 이해하기 |
260 | 파주 : 교육과학사, 2013 | |
300 | 294 p. : 삽화 ; 25 cm | |
500 | 권말부록: 참여관찰 전사본 ; 해치(Hatch, 2002)의 귀납적 자료 분석의 예 ; 교사의 정서적 스캐폴딩 발생 맥락 의미추출의 분석범주 | |
504 | 참고문헌(p. 259-272)과 색인수록 | |
650 | 8 | 유아 교육 유아 교사 |
653 | 질적 연구 방법 의한 유아교사 정서적 스캐폴딩 SCAFFOLDING 이해하기 | |
700 | 1 | 서향희 |
950 | 0 | \15000 |
049 | 0 | 0000000440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