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페이지

KDC : 879
도서 남자 아이 여자 아이
marc 보기

소장정보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신청
SM0000086985 시립 유아자료실 대출가능 - 예약불가 상호대차

상세정보

여자 그리고 남자 이 두 단어로 우리를 설명할 수 있을까? 세심한 감수성으로 성에 대한 편견을 깨고, 참된 나다움을 보여 주는 그림책 여자는 분홍 남자는 파랑? 모든 여자아이는 분홍을 좋아하고 모든 남자아이는 파랑을 좋아할까? 축구 선수는 남자고 댄서는 여자일까? 머리가 길면 여자고 짧으면 남자일까? 파랑을 좋아하는 여자아이도 있고 분홍을 좋아하는 남자아이도 있어요. 세상에 어떤 색도 남자, 여자 색은 없습니다. 취향이란 개개인의 고유성에 따라 다르니까요. 남자 화장실과 여자 화장실이 다른 점은 문에 붙은 표시에 불과해요. 사람들을 각양각색으로 그려낸 이 책은 남자와 여자를 향한 여러분의 고정관념을 유연하게 해 줄 겁니다. 이제 우리 함께 성평등에 대해 생각해 볼까요. 성평등을 넘어 나다움으로! 우리는 다른 사람의 얼굴을 볼 수 있어요. 옷과 머리 모양, 신발과 가방도요. 그렇다고 그 사람을 전부 알 수 없어요. 이름과 나이는 물론이고 기분이 어떤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는 없지요. 그렇다면 겉모습만으로 남자인지 여자인지 정확히 알 수 있을까요? 이 책은 세상을 남자와 여자로 구분 짓는 우리의 경직된 성인지 감수성을 꼬집고, 각자의 취향과 개성이 드러나 나다울 때 가장 멋지다고 말해 줍니다.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이 매년 조사하고 발표하는‘대중매체 양성평등 모니터링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조사한 광고 457편 중 화장품 광고의 경우는 여성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반면 자동차/정유, 패션/스포츠, 금융/보험 분야는 남성이 다수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광고 속 인물 역할에 성역할 고정관념이 반영된 것을 알 수 있지요. 비단 광고뿐일까요? 2017년 어린이프로그램 분석 결과 성차별적 내용은 성평등적 내용보다 1.5배 많았답니다. 또 여성 캐릭터는 나약하게 남성 캐릭터는 엄청난 힘을 갖거나 용감한 모습으로 묘사된 점, 여성 캐릭터는 주로 분홍 또는 붉은색으로 남성 캐릭터는 파란색으로 상징하는 점도 지적했어요. 이처럼 광고와 애니메이션에서 장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의식적인 연출은 사람들에게 그릇된 고정관념을 심어 줄 수 있습니다. 성평등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매일 보는 광고와 드라마, 영화는 물론이고 우리 일상에 내재된 성차별적 인식부터 조금씩 바꾸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꼭 말해 주세요. 나다울 때가 가장 멋지다는 걸, 우리는 모두 빛나는 존재라는 걸 말입니다!

Marc 보기

시설이용현황
리더 00975nam a2200361 c 4500
TAG IND 내용
001 KMO202103924
005 20211017163209
007 ta
008 210709s2021 ulka a 000 f kor
020 9791186825280 77870: \14000
035 (141599)KMO202103058 UB20210085971
040 141599 141599 011003 148100
041 1 kor por
056 879 26
090 879 28
245 00 남자 아이 여자 아이 / 조아나 에스트렐라 지음; 민찬기 옮김
246 19 Menino, menina
260 서울 : 그림책공작소, 2021
300 천연색삽화 ; 23 cm
490 10 뚝딱뚝딱 누리책 ; 23
500 원저자명: Joana Estrela
546 포르투갈어 원작을 한국어로 번역
650 8 포르투갈 문학 창작 그림책
653 남자 아이 여자 뚝딱뚝딱 누리책 포르투갈문학 창작그림책 그림책
700 1 Estrela, Joana, 1990- 민찬기
830 0 뚝딱뚝딱 누리책 ; 23
900 10 에스트렐라, 요안나, 1990- 에스트렐라, 조아나, 1990-
950 0 \14000
049 0 SM0000086985 S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