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작품을 본 후에 나는 그것이 전시되어 있던 미술관이나 갤러리를 나와, 잠시나마 그 작품이 만들어진 작업실로 들어간다. 거기서 그 작품이 만들어지던 때의 이야기를 듣기를 희망하면서 기다린다. 그 이야기 안에 담긴 희망과 선택과 실수와 새로운 발견들을 말이다. 나는 혼잣말을 한다, 작업실 바깥의 세상을 떠올리고, 예술가에게 말을 건다. 내가 아는 사람일 수도 있고, 몇 세기 전에 세상을 떠난 사람일 수도 있다. 가끔, 그가 해낸 작업 안의 무언가가 응답한다. 단 하나의 결론은 없다. 이따금씩 우리 둘을 모두 혼란에 빠뜨리는 새로운 영역이 펼쳐지기도 한다. 또 이따금씩은 우리 둘을 숨 막히게 하는 어떤 비전이 떠오르기도 한다. 마치 신의 계시 앞에서 숨이 막히는 것처럼. 그런 접근과 실천이 어떤 것을 내어 줄 수 있는지는, 나의 글을 읽게 될 독자들의 판단에 달려 있다. 내가 직접 말할 수는 없다. 나는 늘 의심스러웠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신할 수 있는 것은, 그 과정에서 모든 예술가들이 보여 준 환대에 대해 내가 감사하는 마음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에 실린 도판들은 모두 흑백이다. 요즘 같은 소비주의 시대에, 광이 나는 천연색 복제화는 그 이미지를 통해 전달되는 대상을 백만장자들을 위한 장식품으로 축소시켜 버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에 반해 흑백으로 된 복제화는 단순한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리더 | 01055pam a2200385 c 4500 | |
---|---|---|
TAG | IND | 내용 |
001 | KMO201904182 | |
005 | 20191204112928 | |
007 | ta | |
008 | 190307s2019 ggkac 000 dkor | |
020 | 9788930106382 03840: \39000 | |
023 | CIP2019008504 | |
035 | UB20190045074 | |
040 | 111110 111110 011001 148238 | |
041 | 1 | kor eng |
052 | 01 | 609.9 19-1 |
056 | 609.9 26 | |
082 | 01 | 709.22 223 |
090 | 609.9 버14초 | |
245 | 00 | 초상들 = Portraits : 존 버거의 예술가론 / 존 버거 지음 ; 톰 오버턴 엮음 ; 김현우 옮김 |
246 | 19 | Portraits : John Berger on artists |
260 | 파주 : 열화당, 2019 | |
300 | 664 p. : 삽화, 초상 ; 23 cm | |
500 | 원저자명: John Berger, Tom Overton | |
546 | 영어 원작을 한국어로 번역 | |
650 | 8 | 예술론 미술 비평 화가(미술가) |
653 | 초상들 존 버거 예술가론 PORTRAITS | |
700 | 1 | 김현우, 1974-, 金玄佑 Berger, John, 1926-2017 Overton, Tom |
900 | 10 | 오버턴, 톰 버거, 존, 1926-2017 |
950 | 0 | \39000 |
049 | 0 | HM000005957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