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페이지

KDC : 379.104
도서 특수교사 교육을 말하다 : 시행착오와 경계를 넘어
  • 저자사항 윤형진,
  • 발행사항 서울 : 새로온봄, 2018
  • 형태사항 366 p. : 삽화, 도표 ; 21 cm
  • ISBN 9791195699643
  • 주제어/키워드 특수교사 교육 말하 시행착오 경계
  • ㆍ소장기관 통영시립충무도서관(죽림)
marc 보기

소장정보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신청
HM0000054909 충무 종합자료실 대출가능 - 예약불가 상호대차

상세정보

다르지만 같고, 특별하지만 보편적인 교육 이야기 이 책은 그런 장애학생과 함께 우리 교육의 지평을 넓히는 교사들의 이야기입니다. 교사이지만 그 앞에 ‘특수’라는 이름이 붙은 사람들. 아이들 하나하나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사람들이 차이와 다름을 어떻게 뿌리내릴지를 장애 아이들의 이야기와 삶, 특수교사의 구체적인 사례와 경험을 담고 있습니다. 특수교사라면 학교에 발을 디디는 순간부터 겪게 되는 문제들과 시행착오를 경험합니다. 특수교사가 아니라 교사라면 누구나 겪습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관심과 돌봄이 더 필요한 장애학생을 만나고 교육하는 특수교사는 훨씬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들에 직면합니다. 특수교사도 새로 만나는 아이들을 만나는 시작부터 반기는 마음보다 걱정이 앞서기도 합니다. 특성도, 양육환경도 모두 다른 아이를 만나는 일이 두렵기도 하고, 관계를 잘 맺을 수 있을지? 아이의 삶과 미래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등등 고민이 많습니다. 아이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장애 아이뿐만 아니라 학교 안의 모든 아이를 바라보고 관계 맺어야 하는지, 부모님과의 관계는 어떻게 맺고, 통합교육을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 아이들과 우리 교육이 어떻게 경계를 확장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합니다. 그런데, 정작 특수교사들의 교실과 교육의 문제들은 함께 나눌 계기가 부족합니다. 이 책은 그런 고민을 나누기 위해 나온 셈입니다. 동료로서, 먼저 경험한 사람으로 초·중·고 특수학급과 통합학급,?특수교육지원센터와 특수학교에서 5명의 저자가 아이들을 만나고 겪은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들을 통해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쳐 사회에 나갈 때까지 어떻게 성장하고, 학교와 사회에서 어떤 어려움에 직면하는지, 진정한 통합교육과 좋은 사회로 가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경계를 넓혀가야 하는지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수교육, 통합교육, 장애학생의 교육, 진로와 사회진출, 장애학생 부모에 대한 애정이 어린 공감, 일반교사 및 특수교육실무사와의 관계 등 특수교사가 교육 현장에서 일상적으로 만나는 문제들에 대해서도 담겨 있습니다. 특별하지만 전혀 특별하지 않고, 구체적인 현실이자 진정한 미래교육의 본질이 이 책에 담겨 있습니다. 교육은 아이들 한 명 한 명의 특성과 관심으로부터 시작하는 개별화 교육이자, 깨지지 않은 달걀을 지키는 일이니까요. 또한, 학교는 다양한 도전을 통해 경계를 넓혀가는 안전지대이고, 이 일을 특수교육과 특수교사들이 묵묵히 하고 있으니까요.

Marc 보기

시설이용현황
리더 00838pam a2200337 c 4500
TAG IND 내용
001 KMO201805132
005 20181219101701
007 ta
008 181004s2018 ulkad 000 kor
020 9791195699643 03370: \16000
023 CIP2018031716
035 UB20180354838
040 011001 011001 148238
052 01 379.104 18-1
056 379.104 26
082 01 371.902 223
090 379.104 윤94특
245 00 특수교사 교육을 말하다 : 시행착오와 경계를 넘어 / 윤형진, 감소영, 김민진, 부경희, 이종필 지음
260 서울 : 새로온봄, 2018
300 366 p. : 삽화, 도표 ; 21 cm
650 8 교육 수필 장애인 교육 특수 교육
653 특수교사 교육 말하 시행착오 경계
700 1 윤형진 감소영 김민진 부경희 이종필
950 0 \16000
049 0 HM0000054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