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오랫동안 교육사회학을 장악해 왔던 에밀 뒤르케임의 기능론과 칼 마르크스의 갈등론이라는 이분법적인 패러다임에 집착해서는 다양하고 복잡하게 전개되는 오늘날의 교육현상을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음을 확신하고, 그 해답으로서 현상의 이해와 해석에 중점을 둔 베버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현대사회의 교육현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실현성 있는 비전을 제시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준거틀로서 막스 베버의 이론과 패러다임을 고찰한 연구서이다. 현대사회에서 학생들은 학습의 주체로 인정되고 배려되기보다는 학급, 학교, 사회, 국가 등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간주된다. 그러나 베버가 말했듯이 학생들은 사회라는 구조의 부품으로서 주어진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의식 없는 존재가 아니라, 사회의 유형과 비전을 구상하고 실행하는 주체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개인을 자율적이며 주체적인 존재로 회복하는 작업이 교육학의 핵심 과제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리더 | 00786nam a2200277 c 45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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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G | IND | 내용 |
001 | KMO201106225 | |
005 | 20110724150525 | |
008 | 110119s2011 ulk AR 001 kor | |
012 | KMO2011014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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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 | 011001 011001 1481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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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 | 370.13 5 | |
245 | 10 | 베버 패러다임 교육사회학의 구상 : 교육현상의 이해와 인본주의 사회의 구현을 위하여 / 오욱환 지음 |
260 |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0 | |
300 | 423 p. ; 24 cm | |
440 | 00 | 이화학술총서 |
504 | 참고문헌(p. 379-413)과 색인수록 | |
650 | 8 | 교육 사회학 |
653 | 베버 패러다임 교육사회학의 구상 교육현상의 이해와 인본주의 사회의 구현을 위하여 이화학술총서 | |
700 | 1 | 오욱환 |
950 | 0 | \29000 기증 |
049 | 0 | SM0000025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