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판시선 12권. 1984년 시집 <마침내 시인이여>를 통해 등단한 이은봉 시인의 열번째 시집. 이은봉 시인의 시는 예나 지금이나 삶의 현장을 토대로 구축해왔다. 개인적 체험과 공통 현실은 구체적 삶을 조성하는 두 가지 핵심요소인데 시인의 시적 개성은 이 둘이 거의 겹쳐 있는 데에서 발생한다. 이번 시집도 예외는 아니나 형이상학적 사유가 두드러지게 전면에 드러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회상과 성찰은 시인의 시선을 자주 허공으로 옮긴다. 이 허공은 이번 시집의 주요 시적 공간인데 그곳은 바람이 노니는 공간이다. 바람이 노니는 공간은 바로 지상으로부터 하늘을 향해 비상할 수 공간인데 시인은 "내 날개는 찢겨져버렸다 부러져버렸다 꺾어져버렸다."고 진술하고 있다. 말하자면 시적 주체는 허공으로 비상하고 싶으나 이미 꺾인 날개를 가지고 있음을 인지하게 되는데 그 날개 꺾인 장소는 굳건하다고 믿고 있었던 지상이라는 현실은 아니었을까 하는 점에서 성찰이 시작되고 있다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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