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우리 위인들의 독서교육은 어떠했을까? 『5백 년 명문가의 독서교육』은 조선시대 5백년 역사 속에서 큰 자취를 남긴 인물에게는 그들 가문만의 특별한 독서 교육법이 있음을 소개하고 오늘날 독서교육의 해법을 찾고자 한 책이다. 삼성경제연구소 SERI CEO에서 《명문가의 위대한 유산》이란 주제로 강의하고, 전작 《세계 명문가의 자녀교육》, 《5백 년 명문가의 자녀교육》을 통해 명문가의 교육 비법을 명쾌하게 분석했던 저자 최효찬의 신작이다. 조선시대는 유교국가로 효와 예를 중시했다. 조선 500년의 명문가 자녀들은 반드시 《소학》을 먼저 공부했는데, 이는 독서교육에서 기초 중시의 독서교육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저자는 오늘날처럼 인간관계의 기본이 무시되고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는 시점에서 기초 중시의 독서교육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일깨워주고 있다. 이 책은 우리나라 5백 년 명문가 중에서 10가문을 선별해 독서교육의 핵심 비법만을 뽑았다. 한 가문의 이야기가 끝난 뒤에는 각 가문의 독서비법을 7개 조항으로 정리하고, ‘명문가의 서재’ 코너를 통해 가문별 애독서와 관련서를 밝혀 정신적 뿌리와 사상의 근원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무인이지만 문인을 능가하는 필력을 가진 이순신, 조선의 천재 악동 허균, 곁에 늘 책 읽는 어머니가 계셨던 《구운몽》의 김만중 등 위인을 키워낸 가문의 맞춤형 독서비법을 통해 오늘날 우리의 자녀에게 어떠한 방법으로 독서교육을 적용할 것인지 살펴보자.
리더 | 00699pam a2200277 c 4500 | |
---|---|---|
TAG | IND | 내용 |
001 | KMO201407157 | |
005 | 20141204114604 | |
008 | 140620s2014 ulk 000 kor | |
020 | 9791185494500 03370: \15000 | |
023 | CIP2014018966 | |
035 | UB20140138610 | |
040 | 141024 141024 148238 | |
052 | 01 | 029.8 14-22 |
056 | 029.8 25 | |
090 | 029.8 최95오 | |
245 | 00 | 5백 년 명문가의 독서교육 / 최효찬 지음 |
260 | 서울 : 한솔수북, 2014 | |
300 | 306 p. ; 23 cm | |
504 | 참고문헌: p. 304-306 | |
650 | 8 | 독서 교육 독서법 |
653 | 5백 년 명문가 독서교육 오백 | |
700 | 1 | 최효찬, 1964- |
940 | 오백 년 명문가의 독서교육 | |
950 | 0 | \15000 |
049 | 0 | HM000003209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