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이후 색의 본질을 밝히는 것은 물리학의 과제였다. 일반적으로 우리 눈에 보이는 색채는 '물체가 흡수하기를 거부하여 튀어나온 진동하는 빛의 파장'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물체가 없는 곳에서는 빛이 독자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 이런 이론을 '색채 유물론'이라 할 수 있다면, 이 책에서 지은이가 전개하는 논리는 물질이야말로 색에 의해 생성되는 것이라는 '색채령주도론(色彩靈主導論)'이다. 슈타이너는 많은 영계통신을 행하면서 윤회, 전생, 영계입문 등 영학(靈學)에 대해 많은 업적을 남긴 20세기 초 오스트리아의 사상가이다. 화가들을 위해 열린 '색채의 본질에 관하여'라는 강연을 정리한 이 책에서, 그는 색채의 우주론적인 근원적 성질을 명백히 드러내려 하고 있다. 색채는 물질계와 영계의 경계에 존재하는 것으로, 색채를 통과하면서 나아가는 것이 영계로 이입하는 가장 확실한 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정신 세계와 자연과 우주의 영적 체험에 관심이 있으신 독자에게라면, 새롭고도 흥미진진한 독서가 될 수 있겠다. 하지만 미술 관련 서적은 아니다. 옮긴이는 슈타이너의 문헌 가운데서 이 책이 특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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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G | IND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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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 1 | 슈타이너, 루돌프, 1861-1925 |
245 | 10 | 색채의 본질/ 루돌프 슈타이너 지음; 양억관; 타카하시 이와오 |
246 | 19 | Uber das Wesen der Farben |
260 | 서울: 물병자리, 2000 | |
300 | 120p.: 삽도; 22cm | |
440 | 00 | 슈타이너의 인지학; 2 |
500 | 타카하시 이와오의 한자명은 '高橋巖'임 Steiner, Rudolf | |
653 | 색채 본질 슈타이너 인지학 UBER WESEN FARBEN | |
700 | 1 | 양억관 타카하시 이와오 Steiner, Rudolf |
900 | 10 | 高橋巖 |
950 | 0 | \68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