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안다’고 말하는 것이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인식되는가?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가 중 한 사람이자 프랑스의 절대 지성 미셸 푸코. 그의 사상과 글은 지금도 철학과 인문학, 사회과학 등의 분야에서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1926년 프랑스 푸아티에의 유복한 집안에서 태어난 그는 소르본에서 철학과 심리학을 공부했고 1970년 이후 석학들만이 설 수 있다는 콜레주 드 프랑스에서 사상사 교수를 지냈다. 그의 주된 관심은 권력과 지식과의 관계, 지식의 역사에 관한 담론, 다양한 사회적 기구와 제도에 대한 비판 등으로 모아졌다. 그중 『지식의 고고학』은 어떤 대상을 바라보고 인식하는 시각, 즉 앎 또는 지식이라는 것이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탐구하고 연구한 결과물이다. 푸코의 청년 시절, 서양 철학은 이성 중심 철학에 대한 반성이 한창이었다. 인종차별과 대규모 학살을 낳은 제2차 세계 대전은 인간의 이성을 중시했던 당시 사람들에게는 충격적이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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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5 | 10 | 미셸 푸코 지식의 고고학. 51 / 조희원 글; 조명원 그림 |
246 | 1 | 표제관련정보: 미래의 글로벌 리더들이 꼭 읽어야 할 인문고전을 만화로 만나다 |
250 | 개정1판 | |
260 | 파주 : 주니어김영사, 2019 | |
300 | 219 p. : 천연색삽화 ; 26 cm | |
440 | 10 | (New)서울대 선정 인문고전 60선 ; 51 |
521 | 초등학생용 | |
653 | 미셸 푸코 고고학 멜랑콜리아 인문고전 서울대 만화 | |
700 | 1 | 조명원 조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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